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 서구의회 구의원 서구주민 민심 두려운 줄 알아야 한다

  • 입력 2016.07.07 17:22
  • 기자명 이광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천시 서구의회의 의장단 선거 및 원구성 과정에서 불거진 의원들 간의 갈등과 반목이 갈수록 태산이다. 
민의를 대변한다는 서구의회가 최근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 과정에서 당정체성에 의문이 가는 비상식적인 행동을 보이는 등 온갖 추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년마다 되풀이되고 있는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을 둘러싼 갈등과 반목이 민의 대변자로서의 권한과 도를 넘어 주인인 주민에 대한 도전으로까지 비추어진다. 
이미, 시민단체와 언론에서는 오래전부터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 과정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기존의 교황선출방식을 후보등록 및 정견발표가 가능한 후보검증절차에 의한 민주적 방식으로 바꿀 것을 제안한 바 있다. 
그렇게 할 때만이 후진적인 의장단 선출 및 원 구성 방식을 혁신할 수 있고, 밀실담합으로 인한 패거리 나누기, 뒷거래 등의 야합을 방지할 수 있다고 진심어린 충고를 했다. 
그런데도 주민들의 정당한 요구라 할 수 있는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 방식의 개선요구를 묵살하더니, 결국 서구의회가 후반기 파행을 예고하고 나서는 등 서구주민들을 기만하는 행동을 서슴치 않고 있다.
이번 사태 외에도 그동안 지방의회의 존립기반을 흔드는 의원들간의 갈등과 반목으로 서구의회 스스로가 자치의정을 후퇴시킨 사례가 한 두번이 아니었다. 
최근 서구의회 의장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의원들 간의 갈등은 우리 지역 지방자치 역사의 가장 큰 오점 중에 하나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서구 주민들은 현재 인천시청 청사 이전, 수도권매립지 연장 문제, 봉화초등학교 이전 반대 등을 관철시키기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의장단 선거 및 원구성 과정에서 구성원 간 갈등과 상대에 대한 비방과 음해, 서로 패거리를 나눈 짝짓기, 배신과 배반 등을 일삼는 것은 민의를 외면한 의회의 폭거이자, 지방의원들 스스로 주민들의 대표임을 포기한 자폭 행위나 마찬가지다. 
특히 정당화 될 수 없는 지방의회의 파행이 종착점 없이 길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서구주민들에게 전가되는 것은 자명하다. 지방의회는 자고로 집행부인 서구청을 견제하고 이를 통해 지방자치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그런데 의원들끼리 의장, 위원장 서로 하겠다고 싸움질로 시간을 보낸다면, 결국 주민불신이 깊어지고, 장기적으로는 지방자치 발전에도 심각한 저해요소가 될 수밖에 없다.
서구 주민들은 이번 서구의회의 행태에 대해 더 이상 구경꾼이 될 수 없다며, 의회파행의 문제점과 책임을 따져 물어, 주민소환, 의정비 삭감운동, 고소고발 등의 강력한 조치도 불사해야 한다는 격한 주장을 펴기도 해 서구의회의 파행에 대해 분노하는 주민들의 정서를 보여주고 있다.
서구의회의 파행이 장기화 될 경우 결국 서구 주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는 점에서도 서구의회는 스스로 인식하고 자정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따라서 끝없이 되풀이 되는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 과정에서의 의회 파행은 결국 서구 주민들의 불신과 지방자치 무용론의 빌미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서구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서구의회 차원의 진심어린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
의원들끼리 자리타협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은 서구의회 정상화를 갈구하며 지켜보고 있는 50만 서구주민을 기만하는 것이다. 주민들의 이런 요구가 소귀에 경 읽기(牛耳讀經)에 그치지 않기를 기대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개혁하는데 게으른 서구의회의 풍토에 대한 성찰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특히, 이번을 계기로 서구의회는 의장 선출방식을 개선하고, 항상 지역주민의 민심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하는 풀뿌리일꾼으로써의 모범을 50만 서구 주민들에게 보여줘야 할 것이다. / 이광식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