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對北쌀지원, 남과북 모두 살 길”

전농 경기도연맹, “쌀값대란 해결” 재개 촉구

  • 입력 2010.06.23 05:34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전국농민회총연맹 경기도연맹과 경기진보연대는 22일 오전 11시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쌀대란 문제 해결을 위해 즉각 대북 쌀지원을 재개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지금의 쌀값 폭락과 쌀대란의 원인은 명백히 이명박 정부에게 있다”며 “정부는 대북 쌀지원 체계로 쌀대란을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쟁책은 주식인 쌀농사를 파괴하고, 북녘 동포들의 식량난을 가중시키며, 천안함 사태와 같은 전쟁 행위를 고조시키는 악행”이라며 “북녁에 쌀을 보내던 지난 정부 시기를 돌이켜 보면 남북 상생의 길이 열리고 민족 전체의 식량자급의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우리 쌀농가에는 희망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기농민들은 쌀대란의 주범인 쌀 재고량 증가의 근본적 원인이 이명박 정부의 대북 쌀지원 중단에 있음을 명백히 하고, 대북적대정책 전환과 대북 쌀지원 재계를 위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농경기도연맹 최재관 조직교육위원장은 대북지원 중단 이후 쌀값 하락현황보고를 통해 “쌀값이 20년 전으로 돌아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쌀 수입에 따른 과잉 제고 문제를 대북 지원으로 해결을 해왔다”며 “그러나 대북지원 중단 이후 현재 쌀 재고가 전체 소비량의 12%인 140만 톤에 달해 쌀값이 떨어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안동섭 위원장은 “쌀값 대란은 2007년 이후 대북지원이 끊기면서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라며 “그러나 농식품부는 기업농지 수매, 국가 직접 수매 등 농지 보호가 아닌 농지를 줄여나가겠다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비난했다.
경기도연맹은 이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경기지역 대학생들과 농활 연대투쟁에 들어가 9월 경기도 농민대회를 정점으로 쌀대란 해결과 대북 쌀지원 재개 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