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복도시, 국민과 약속한 백년대계”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단, 세종시 원안추진 촉구

  • 입력 2009.11.19 01:2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충남북 광역의회 의장단은 18일 “국민과 500만 충청인에게 약속한 세종시 건설과 공공기관 이전을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김학원 대전시의회 의장, 강태봉 충남도의회 의장, 이대원 충북도의회 의장 등 충청권 3개 시도의회 의장은 이날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세종시 원안건설을 위한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단 회동’를 갖고 “행복도시 건설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 백년대계”라며 세종시 원안건설 촉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충청권 3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성명서에서 “행복도시는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과 함께 ‘국토균형발전의 4종세트’로 행복도시 건설을 수정하면 혁신도시, 기업도시, 공공기관 이전도 수정할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세종시 원안 추진 ▲대통령의 행정도시 수정 중단 ▲국회의 세종시 특별법 즉각 제정 ▲정부의 정부부처 이전고시 이행 등을 5개항의 요구 사항을 촉구했다.
충청권 의장단은 또 최근 정운찬 국무총리가 지적한 자족기능 부족, 행정 비효율, 통일 문제 등에 대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행복도시 자족기능에 대해 의장단은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은 자족기능의 보완을 위해 문화, 국제교류, 첨단지식기반, 의료, 복지, 대학, 산업 등이 포함돼 2006년 11월 개발계획이 수립됐다”고 밝혔다.
또, 행정비효율성에 대해서는 “행복도시는 2030년을 목표로 건설되는 미래형 도시로 현 시점으로 접근하는 것은 안된다”고 주장하고, 행복도시는 통일후 북한 인구의 이동 등에 적극 대비할 수 있는 ‘선견지명의 효율적 공간’이 될 것 이라고 의장단은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