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림축산식품부 가뭄재해방지 대책 ‘총력’

농식품부, 강원·경북등 논·밭 긴급급수 시행

  • 입력 2015.06.05 17:42
  • 기자명 백수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금년 강수량 부족 및 6월 기상전망으로 보아, 가뭄양상의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지자체와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가뭄재해방지대책에 총력을 다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6.3일부터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확대편성·운영하며, 실시간 가뭄지역별 가뭄상황 및 대책추진 점검·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전국의 각 지자체와 농어촌공사에 가용재원 및 인력·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긴급영농급수대책을 추진토록 긴급 지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현재, 인천·경기·강원도 지역의 금년강수량이 평년의 60%미만이며, 특히 강수량이 평년보다 50%이상 적은 강화군·파주시 등 중북부 지역, 강원 영동·영서, 경북 울진 등 가뭄 우심 시·군에 대해 가뭄상황 및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실시간 집중 관리하고 있다.
6.4일까지 인천·경기·강원·경북지역에서 모내기를 완료한 논 중 천수답지역을 중심으로 1,850ha의 논에서 물마름 현상과 강원·경북지역에서 고추, 감자, 옥수수, 배추 등 밭작물 2,180ha에서 한낮의 고온으로 시들음 현상이 발생했으며, 피해예방을 위해 관정가동, 하천수 양수급수, 물차공급, 살수장비지원 등을 통해 논과 밭 1,377ha(논 761ha, 밭 616ha)에 긴급급수를 실시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간부들을 가뭄현장에 파견해 가뭄상황관리 및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등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가뭄대책 추진에 대한 현장 애로사항 파악 및 의견을 수렴해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