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개성공단 육로통행 차단 검토 착수

  • 입력 2010.05.28 01:01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경의선·동해선 군 통신선을 즉시 단절하고 개성공단 육로통행 전면 차단 검토에 착수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이날 ‘중대 통고문’을 통해 “역적패당이 우리에게 전면대결의 선불질을 하기 시작한 만큼 그에 대응한 우리 혁명무력의 실제적인 중대조치가 시행된다는 것을 엄숙히 통고한다”며 군사분야에서의 7가지 조치를 발표했다.
총참모부의 대응조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대한 군사적 보장조치 전면 철회 ▲대북심리전 재개에 대한 군사적 대응 ▲서해상 우발적충돌 방지를 위한 남북 합의 무효화 ▲ 해상분계선 침범에 대한 물리적 타격 ▲우리 선박·항공기의 북한 영해·영공 통과 불허 ▲남측 당국자의 방북 불허 ▲천안함 진상 규명 등이다.
총참모부는 우선 “북남교류협력과 관련해 우리 군대가 이행하게 되어 있는 모든 군사적보장조치들을 전면 철회할 것”이라며 “동·서해지구 군통신연락소 폐쇄와 개성공업지구 등과 관련한 육로통행의 전면 차단 검토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개성공단을 직접 적시해 육로통행 차단 가능성을 경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전날 남북장성급회담 북측대표단 단장 명의로 성명을 발표해 대북심리전 방송을 재개할 경우 “서해지구 북남관리 구역의 남측 인원, 차량들에 대한 전면 차단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만 언급했었다.
총참모부는 이어 “조선서해상에서 우발적 충돌방지를 위해 체결했던 쌍방 합의를 완전히 무효화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국제해상초단파 무선대화기 사용을 일체 중단하고 긴급 정황처리를 위해 개통했던 통신선로를 즉시 단절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선서해 우리측(북측)해상분계선에 대한 침범행위에 대해서는 즉시적인 물리적 타격이 가해질 것”이라고 위협했다.
참모부는 또 “반공화국 심리전 책동에는 전반적인 전선에서 아군 전선중부지구사령관이 이미 적측에 경고한대로 무자비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우리 국방위원회 검열단에 대한 차단행동이 계속되는 한 ‘날조극’, ‘모략극’의 정체를 끝까지 까밝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