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권 심판 vs 실업 해결

6·2지방선거 경기지사 후보자 토론... 무상급식·4대강 사업등 입장차 첨예

  • 입력 2010.05.26 01:23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6월 지방선거를 8일 앞둔 25일 오후 2시 한나라당 김문수, 야4당 단일후보 국민참여당 유시민, 진보신당 심상정 등 3명의 경기도지사 후보들은 'OBS 경인TV와 인천·경기기자협회가 주최하는 초청토론'에 참석, 열띤 경합을 벌였다.
3명의 후보들은 공통질문, 상호토론, 후보자간 1대1일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된 토론에서, 각 사안마다 이견을 보이며 첨예한 공방을 펼쳤다.
먼저 모두 발언에서는 유, 심 두 명의 야당 후보들이 이명박 정권 심판론을 제기한 반면 김 후보는 일자리창출을 통한 청년층의 실업해결 정책을 제시해 대조를 이뤘다.
유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가 지났는 데 전임 대통령을 망신주고, 모욕 줘 목숨을 끊게 했다. 원망스럽다”며 “이는 정치보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정치보복이라면 이명박 대통령도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포문을 열었다.
유 후보는 또 “전 대통령 서거하게 한 정치보복에 국민의 심판이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유 후보의 이명박 정권 심판론을 의식한 듯, 일자리 창출 정책을 제시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서울보다 17배 큰 대한민국의 심장이면서 대표선수인 경기도 발전을 위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남북관계 안 좋지만 남북통일 염원하는 이산가족이 많이 살고, 탈북자와 다문화가정이 가장 많은 곳이다. 때문에 일자리가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하고 있다. 지속적 미래발전 정책을 추진 일자리를 만들어 유능한 젊은이들이 마음놓고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도내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유권자들을 만났는 데, 정치불신이 높은 것을 감지했다”고 유권자들의 표심을 전했다.
심 후보는 “부자정치, 민주주의 후퇴, 안보무능까지 보인 한나라당 가만두면 안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3명의 후보들은 ▲무상급식 논란의 평가와 대책방안 ▲4대강사업 실시의 평가와 대안 ▲지방행정체제 개편논의, 해결방안 등 경기도 현안에 대한 사회자 공통질의에서부터 불꽃튀는 접전을 펼쳤다.
무상급식에 대해서도 각 후보들은 전면급식과 순차적 급식으로 의견이 나눠 대책을 제시했다.
먼저 김 후보는 “무상급식은 많을수록 좋다. 저는 전면 무상급식보다는 서민들, 어려운 학생들부터 순차적으로 해야 한다”며 기존의 순차적 급식을 거듭 강조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저는 1996년 국회의원 시절 급식법을 세 번이나 고쳐 최초로 학교급식을 실시하도록 했다”며 무상급식에 대한 자신의 공을 들고 나섰다.
김 후보는 “지금도 학기 중 180일 외에 공휴일, 방학기간에는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도가 모든 책임을 지고 급식을 전개하고 있다”며 “재정확대를 통해 밥굶는 아이들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심 후보는 한나라당 군수인 경남 합천 군수는 무상급식을 하는 데 도지사는 왜 못하는지 모르겠다며 꼬집고 나섰다.
심 후보는 “이번 선거는 전면 무상급식에 대한 찬반투표”라며 “전면급식에 반대하는 한나라당 김 후보는 표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그러면서 “무상급식은 친환경 농업으로 발전시켜 농업을 첨단화하는 지름길인 만큼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도 전면급식을 주장했다.
유 후보는 “무상급식은 친환경농업 육성과 농업생산을 활성화시키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유 후보는 특히 “김 후보가 도지사가 되면 학생들이 불안한 밥 먹어야 하고, 제가 되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며 “밥값은 도지사가 돼 제가 내겠다”고 김 후보와 차별화에 나섰다.
두 번째 공통질문 주제인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3명의 후보들의 의견이 갈렸다.
먼저 답변에 나선 심 후보는 “4대강사업은 4대 재앙을 불러오는 사업으로 규정한다”며 반대 의지를 분명히 했다.
심 후보는 “4대강사업 시작과 함께 수질이 4급수로 떨어진 낙동강 사태가 한강에서도 동일하게 일어날 우려가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한강북부의 취수원을 소양강까지로 옮기는 계획을 추진하고, 수도료 민영화를 추진하는 등 서민들의 수도값 폭탄을 맞게 하려 한다”고 질타했다.
심 후보는 “김 후보가 경기개발연구원에 상수도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하라고 한 것으로 아는 데, 그 결과를 2400만 수도권 시민들도 알아야 한다”며 문제점 파악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유 후보는 4대강사업에 따른 수질오염 문제를 지적하고, 재정 파탄을 우려하며 답변을 시작했다.
유 후보는 “4대강사업으로 강 바닥을 긁어내면 수질오염은 불 보듯 뻔하다”며 “수질개선 위해 더 많은 돈이 드는 등 수질개선에 더 많은 돈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국가 재정 위기를 불러 올 수 있는 만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는 “마구잡이 토목공사로 국가재정 위기가 오면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위기능력이 있는 지 의심스럽다”며 “도지사 되면 반드시 막을 것”이라고 강한 의욕을 보였다.
김 후보는 “도내에는 2800개의 하천이 있다. 지금 도내 4대강사업은 팔당상류지역 남한강 유역에서 진행되고 공정률이 17% 이상 되는데 수질이 나빠지지 않고 오히려 개선됐다”며 4대강사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남한강 유역은 매년 홍수 때문에 주민들이 대피소동을 겪는 등 불편한 지역이다. 한강살리기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주민생활과 친환경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마지막 공통질의 주제인 지방행정체제 개편 논의와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3명의 후보가 모두 주민투표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