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적’ 정립해야 할 때”

李대통령, 첫 직접언급… 국방백서 명시 시사

  • 입력 2010.05.26 01:20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주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우리 군이 지난 10년 동안 주적개념을 정립하지 못했다”며 주적개념 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민원로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이 주적개념을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천안함 사태를 계기로 북한의 위협과 관련한 주적개념을 국방백서에 명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그간 발밑의 위협을 간과하고 한반도 바깥의 잠재적 위협에만 치중했다”며 “북한이 위협하고 있지만 우리가 분명한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 우리는 그만한 힘이 있다”고 말했다. 또 “한미 공조도 그 어느 때보다 공고하다”며 “안보에 관한 한 우리가 힘을 모으고 생각을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천안함 조사 결과와 관련해 “세계를 상대로 조사결과를 냈기 때문에 어느 나라도 이 과학적 조사결과를 부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나의 궁극적인 목표는 남과 북의 대결이 아니며 이 위기를 극복해 잘잘못을 밝혀놓고 바른 길로 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북한을 무조건 두둔해야 한다고 될 일이 아니므로 국제사회가 분명히 해야 한다”며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남·북, 한반도를 평화의 상징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다. 편법으로 그때그때 (대응)해선 이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첨단의 정보망이 깔린 미국도 지난 9·11 테러 당시 무역센터와 국방부가 파괴되는 과정에서 전 미국사회가 냉철하게 합심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테러가 한 나라 단독으로 막기 힘든 만큼, 국가 간에 정보교환을 하고 문제가 생기면 국제공조로 대처하고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중지를 모았다”고 말했다.
또 “공교롭게 북한이 강성대국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2012년에 대한민국이 핵안보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된다”며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포기해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초청받는 입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