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캐나다 정부 IS 공습 시리아 확대안 통과

  • 입력 2015.03.31 11:13
  • 기자명 송명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송명호 특파원] 미국 주도로 이라크 내 이슬람 무장 세력 IS 격퇴 작전에 동참하고 있는 캐나다 정부가 이를 시리아로 확대하기 위해 지난달 24일 의회에 제출(관련 기사 본보 3월 26일 자 보도)했던 발의 안이 불과 엿새 만에 통과됐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캐나다 주요 일간지인 글로브 엔 메일(Globe and Mail) 등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날 집권 다수 여당인 보수당은 하원에서 야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수당 세력으로 밀어 부쳐 반대 129표를 제치고 찬성 149표를 얻어 가결시켰다. 하지만 전체 의원들 중 33명은 표결에 불참했으며 1명은 기권 표를 던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써 캐나다군은 현재 이라크 폭격에 한정됐던 공습 작전을 시리아까지 확대하게 됐다. 따라서 이달 종료 예정이던 파병 기간 또한 내년 3월 30일까지 연장하게 된다.
얼마 전 스티븐 하퍼 연방 총리는 의회 연설을 통해 IS가 공습을 피하기 위해 이라크에 있는 중화기를 시리아로 옮기고 있다면서 이들에게 어떠한 은신처도 제공해선 안 된다고 역설한 바 있다. 이에 관해 제1야당인 신민주당(NDP) 토마스 멀케어 대표는 시리아 공습 확대는 전쟁을 확산 시키는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한편, 캐나다가 IS를 겨냥한 시리아를 공습할 경우 북대서양 조약기구 NATO 회원국으로서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시리아에 공습을 가한 국가가 된다.
소식통에 의하면 지난 2년간 최소 6명의 캐나다인이 이라크와 시리아 극단주의자들에 의해 죽음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