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원 인구늘리기 시책 본격 추진

  • 입력 2015.03.27 14:50
  • 기자명 변흥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흥훈 기자 / 강원도는 27일 도·시군 인구늘리기 부서장이 참석하는 ·강원인구 늘리기 도-시군 관계관 영상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강원인구 늘리기· 추진계획과 시군 우수사례 등을 공유해 강원도 특색에 맞는 인구늘리기 방안을 모색한다.
강원도 인구는 `14년말(외국인 포함) 기준으로 1,558천명으로 이는 전년대비 3,213명(0.2%)가 증가해 순증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저출산과 젊은 층의 유출로 인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미래 지역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창출을 위한 적정 인구 유지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인구는 지역발전과 경제성장의 기본요소이며 모든 행정의 기준이 되는 지표로써 지역공동체 유지의 선결요건이다.
이에 강원도에서는 ‘생기가 넘치는 행복한 강원도 조기 실현’을 위해 ·강원인구 늘리기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강원도 특성에 맞는 5개 분야 19개 세부과제를 집중 추진한다.
단기적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군인, 대학생, 유관기관 임·직원 등 실질적으로 도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주소이전을 확대 추진하고 귀농·귀촌 정착지원 조례 제정, 체류형 농업창원지원센터 조성 등 귀농·귀촌 활성화를 추진한다.
또한 기업유치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4개 과제), 정주여건 개선(4개 과제), 출산양육지원(4개 과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강원도에서는 도 특성을 고려한 지역주도형 인구증가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면서 실행력 확보를 위해 반기별로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연말에는 인구증가율, 우수시책 발굴실적 등을 시군별로 종합적으로 평가도 할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