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신년인터뷰

  • 입력 2015.01.23 17:47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은 취임 후 “교육가족 모두의 헌신적 노력을 바탕으로 인천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모두가 행복한 인천교육을 만들기 위한 의미 있는 초석을 다지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2015년도에는 새롭게 추진해 온 정책방향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뿌리를 내리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올해 중점 교육정책으로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창의·공감교육으로 미래형 학력 신장 추구’ ▲‘모두에게 따뜻한 교육복지 실현’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 정착’등 모두가 행복한 인천교육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하고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 및 공감·감성을 내면화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문화·예술로 여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삶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인문소양교육을 펼치는 한편, 배움 중심의 교육 혁신을 위해 인천형 혁신학교를 지정 운영하고 진로·적성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중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또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미래사회에 대비해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교육과모두가 성장하는 학력 신장을 위해 성장과 학습을 돕는 학생평가를 안착시키고, 수업 중심의 학교문화가 정착되도록 교원행정업무를 경감하고 교원능력개발을 위한 자율 연수를 확대하는데 역점을 둘 것이다.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누리과정의 안정적 정착, 특수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다문화교육과 탈북학생교육 등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한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초등돌봄교실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이 교육감은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방과후학교 운영과 투명한 학원운영 관리로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의 질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인천 교육가족이 함께하는 참여협력을 통해 지역의 소중한 자원을 학교로 연결하고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가동해 지역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전 공직자에 대한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감사행정을 펼쳐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편집자 주

◆올해 인천시교육청 비전과 주요정책 과제는?
첫째, 인권, 자율, 책임을 원칙으로 학생들의 일상을 점차 개선해 갈 것이며, 지난해 12월 진행한 희망등교시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각 학교가 자율적으로 등교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인권, 자율, 책임을 배우는 과정 없이 민주시민이 될 수 없듯이 등교시간 조정, 두발규제 완화, 방과후 학습선택권 존중 등 생활규정 민주화 자율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둘째, 시교육청부터 학교까지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공문은 작년대비 20% 줄이고, 연차적으로 30%로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청과 학교 업무가 행정과 관리중심에서 수업중심, 교육과정 중심, 수평적 협의중심이 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전반적으로 개선해 갈 것이다. 
셋째, 우리 교실의 풍경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교사 중심의 일제식 강의 수업에서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 학생이 탐구하고 협력하는 수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수업을 창조하는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교육청의 과제다.
그래서 과도한 실적 쌓기를 유발한 학교평가도 자체자율평가로 바꾸고 학생 평가체제를 개선해 수동적인 강의수업, 암기수업에서 벗어나 수업과정 속의 상시평가, 논술, 서술, 수행평가 중심으로 서서히 바꿔 나갈 계획이다.

◆교육재정이 어려운데 시, 의회와 예산관련 소통이 잘 되고 있는지?
교육재정이 열악한 것은 시의회, 시정부 모두 공감하고 있다. 문제는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혁신학교와 중학교 의무급식을 추진하고자 여러 경로로 노력했다.
혁신학교, 중학교 무상급식 예산이 시의회에 삭감돼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당장의 재정지원은 어렵지만 행정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혁신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를 25명 내외로 조정하고, 혁신학교에 뜻을 둔 선생님들을 절반까지 초빙할 것이다.
관련 예산은 추경 심의를 기대하고 있다. 혁신학교의 방향은 교육부가 편성한 교육과정 속의 내용과 정확히 일치한다. 교육부의 페이퍼에만 존재해왔던 가치를 현실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모델로 보여주는 것이 혁신학교다. 여기에 무슨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겠는가? 시의원님들께서 충분히 공감해주리라 믿는다.
중학교 의무급식도 사업 추진 의지를 접지는 않았다. 인천시정부, 인천시의회와 더 소통하고 협력해서 연차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공약에서 밝힌 인천교육혁신 정책추진이 이뤄졌는지?
차근차근 추진되고 있다. 속도의 문제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교사들에게 집중하려고 한다. 우리 선생님들께서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현장에 적용할 것이다. 선생님들의 자발성과 열정을 이끌 조건을 갖추어야 학교가 변한다는 원칙을 잊지 않을 것이다.  

◆교육복지와 시설개선을 위한 정책과 계획은?
행정국장을 중심으로 집중 검토에 들어가고 있다. 교육은 사람과 수업 방식도 중요하지만 하드웨어도 중요하다. 학교시설, 학군, 기자재 등에 대한 혁신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다만 하드웨어는 막대한 예산을 동반한다. 그런 점에서 고민이 있다.

◆진보교육감으로서 취임 후 인천교육의 달라진 점과 가장 큰 변화는?
몇 가지 변화를 나열하는 것보다 가장 큰 변화는 막연한 기대가 구체적인 희망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자율적인 토론으로 일상의 자율을 찾아갈 수 있다고 희망을 품고 있다. 이제 “나도 생각 있어요! 나도 할 말 있어요!”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학부모들와 교사들도 정책 변화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토론하고 있다. 결국 시민과 교육가족들이 체념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어린이집 아동학대가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데 관리감독과 지원대책은?
어린이집은 교육청 소관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 아동폭행 의혹이 유치원에서도 불거졌다. 유치원은 우리 교육청 소관이다. 따라서 지난 19일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교육국장이 총괄하는 대책반을 구성했다.
시교육청은 우선 해당 유치원의 사안에 대해서는 경찰조사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아동학대(폭행)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곧바로 시교육청이 취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엄중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현재 해당 유치원은 퇴원을 요구하는 원아에 대한 환불조치를 하기로 했고, 퇴원 유아 외에는 등원해 정상 운영하고 있다.
대책반은 첫째, 시교육청, 지역교육지원청, 해당유치원이 경찰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 둘째, 이후 유치원 아동폭행 위협에 관한 민원 신속 조치. 셋째, 아동폭행 예방을 위해 1월 말부터 4월까지 관내 유치원 무작위 표집 특별점검을 실시할 것. 넷째, 특별점검에서 아동폭행 예방 및 사례 조사, 학부모 간담회 등 실시. 넷째, 원장 원감 특별 회의(연수) 소집 시행 등을 한다는 방침을 우선 수립했다.

◆학교폭력과 관련, 과대처리로 인성교육보다 행정편의적이라는 논란이 있는데?
지금 학교폭력 관련법안 자체가 징계와 처벌 중심에 기울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혁신학교를 준비하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잘못한 만큼 벌을 받아야 한다는 응보적 정의가 아니라, 관계가 단절됐으니 가해자가 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책임을 지울 수 있도록 하는 ‘회복적 정의’에 기초한 다. 근본적인 접근인 것이다. 이미 석남중학교, 신흥중학교 등에서 선생님들이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학교로 점차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인천교육 청렴도, 조직문화, 교육평가에서 전국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데?
현재 청렴도는 2014년 상반기에 대한 조사결과다. 앞으로 개선될 것이다. 이미 개방형으로 임용된 감사관을 중심으로 청렴문화를 독려하기 위한 조치들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
조직문화는 앞으로 혁신될 것이다. 오늘(22일) 일하는 문화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가장 어려운 것이 조직문화를 바꾸는 것이다. 이것은 제도가 아니라 습관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부터 권위를 내려놓고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수직적 문화가 수평적 문화로 서서히 이동할 것이다. 시도교육청 평가는 우리가 지나치게 순위에 매몰되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 몇가지 지표로 시도교육청을 줄 세우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
교육은 단기간에 효과를 거두는 것이 아닌데 1년 단위로 평가하고, 교육청이 단기적 성과에 집중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우리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차근차근 성취해 갈 것이다. 교육부의 평가보다 시민의 평가를 중심에 놓을 것이다.  

◆현행 교육감 선거의 직선제페지 논란에 대해 교육감의 소신은?
주민직선 교육자치가 좋은 성과를 내며 ‘정착기’에 접어든 시점에서 제도를 바꾸어야 할 이유 없다.  정부는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와 연계 통합’을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정당소속 시장 후보가 교육감 후보와 동반출마하거나 시장이 교육감을 임명하는 방식이 예상된다.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과 ‘교육의 자주성’을 침해할 것이다. 일부에서 교육감 선거가 진보 보수 갈등을 일으킨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정당소속 시장 선거와 연계되면 정치 갈등은 더 깊어질 것이다.
지금 교육감 선거는 적어도 지역주의, 정당공천 불협화음 등의 문제로부터 자유롭다. 훨씬 건강하다. 일부에서는 교육부 장관이 교육감을 임명하는 방식도 제안하는데 이것은 장관이 시장을 임명하는 것과 같다. 교육 자치가 퇴행하는 것이다.
작년 지방선거에서 현 정부와 코드가 맞는 교육감이 소수만 당선된 위기감이 표출된 것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만약 그렇다면 정부야 말로 교육을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시민과 학생, 학교와 교육청이 공감할 수 있는 인천교육행정에 교육감님의 역할과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거듭 말하지만 교육감을 속도에 박차를 가하는 사람이 아니다. 다만 방향키를 놓지 않을 것이다. 속도는 학교 현장의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느냐, 교육감이 어떻게 조건을 마련해주느냐에 따라 달라 질 것이다.
이런 태도를 중앙정부에게도 요구한다. 교육자치에 걸맞게 시도교육청에 자율성을 주고 함께 협의해 가야 한다. 무엇보다 이런 교육자치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시민의 관심과 힘이 필요하다. 시민의 손을 놓지 않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행정에 임하겠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