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교조 명단공개 ‘미묘한 시각차’

보수진영- “찬성”· 김상곤 교육감측- “인권·교권 침해”

  • 입력 2010.04.21 22:22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 기자 / 한나라당 조전혁 국회의원의 전국교직원노조 명단 공개를 두고 경기교육감 선거 후보자들이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보수진영 후보들은 대체로 공개에 찬성했지만, 김상곤 교육감 측은 인권과 교권 침해라는 반응이다.
정진곤 예비후보(59)는 20일 조 의원의 전교조 명단 공개와 관련, 성명을 내 “전교조라는 사실을 자랑스러워한다면 명단공개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전교조가 학부모와 학생들의 환영을 받고 우리나라 교육을 위해 헌신해 왔다면 오히려 자신들이 스스로 명단공개를 해야 한다”며 “명단공개를 꺼리는 것은 스스로 떳떳하지 못한 활동을 해왔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했다.
강원춘 예비후보(53)도 “전교조 명단이 공개되는 것은 온당하다고 본다”고 동조했다. 하지만 공개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서는 정 후보와 입장차를 드러냈다. 그는 “당사자들과 또 다른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면서 “법 규정과 절차를 존중해 공개는 신중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문종철 예비후보(69)는 “전교조 활동을 자부한다면 (교사들이)왜 명단 공개를 두려워하느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김상곤 교육감(60) 측은 “명단공개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사안으로 불합리하다”고 타 후보들과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말 교원노조 명단을 제출하면서 ‘부적절한 자료 공개로 정보 당사자의 인권과 교권이 침해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첨부했다. 김 교육감 측 김동선 대변인은 “법제처의 유권해석을 근거로 한 교과부의 업무 지시를 거부할 수 없어 명단을 냈지만 공개에 대해서는 분명 반대했었다”며 “범죄자들도 아닌 교사들의 명단을 일반에 공개, 사회적으로 그들을 재단하는 일이 발생할까 우려된다”고 했다.
조 의원은 19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넘겨받은 교원의 교원단체 가입 명단을 자신의 홈페이지(www. educho.com)에 전격적으로 공개했다.자료에는 교총 16만280명, 전교조 6만1273명 등 총 22만 2479명의 교원 명단이 모두 담겨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