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금강산 자산동결 강력 대처”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 정부 상응조치 검토

  • 입력 2010.04.15 10:11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13일 금강산 정부 자산을 동결한 것과 관련, “이와 같은 부당한 조치들을 계속해서 확대, 실시해 나갈 경우 남북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 보고 강력 대처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취한 일방적 동결조치는 사업자 간 합의, 남북당국 간 합의, 국제관례와 규범에도 어긋나는 매우 부당한 조치로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북측이 이와같은 일방적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앞으로도 같은 입장을 견지해나갈 것”이라며, “북한이 어떤 조치를 취해 나가는지에 따라 정부도 구체적인 상응조치를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부대변인은 정부가 이 문제와 관련,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국제사회에 이 문제를 제기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한다는 논의가 오간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북측이 부당한 조치를 한다면 그것이 결코 북에 이롭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할 것”이라며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북한은 정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소유하고 있는 이산가족상봉면회소와 문화회관 등을 동결하고 중국 국적 근로자 4명을 추방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