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자 컬링 인기는 계속 되어야

  • 입력 2014.04.02 17:49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체육계에서 잘 알려지지 않던 여자 컬링이라는 운동이 지난 2014년 소치 겨울올림픽이 우리에게 준 선물에는 ‘컬링의 새로운 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맷돌처럼 생긴 매끈한 돌멩이(스톤) 앞을 빗자루 모양의 브룸으로 쓸어대는 생소한 경기에 처음에는 ‘뭐 저런 경기도 있었나?’ 하는 국민들의 반응을 사로잡기도 한 우리선수들의 모습을 보며 열띤 응원을 했다.
우리국민들의 일부 사람들은 컬링의 매력에 빠져들었다는 후문이 자자했던 경기였다. 초롱초롱한 눈빛에 무언가 암호로 소리를 질러가면서 경기를 하는 여자 컬링 대표들의 모습을 지켜 보면서 우리 국민들은 손에 땀을 쥐게하는 색다른 경기였다. 그런데 막 뜨거워지기 시작한 컬링이 사랑을 받기도 전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일어났으니 말이다.
국가대표로 뛴 경기도청 여자 컬링 팀이 폭언과 성추행, 기부금 강요 등을 받았다며 한꺼번에 사표를 낸 것이다. 우리나라의 나쁜 버릇은 야고와 축구 등에서도 있었던 일들이 그대로 전파된 것이다.
경기도가 선수들과 해당 코치를 면담 조사한 결과를 보면 선수들의 주장이 사실에 가까운 것으로 보였다고 한다. 참으로 한심하기만 하다는 여론이 아우성인 것이다.
선수들의 얘기로는 코치가 훈련 때 폭언을 했고 성추행 발언을 했으며 포상금 일부를 기부하라고 강요했다고 밝혔으니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다. 해당 코치는 폭언이나 성추행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렇게 느꼈다면 사과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기부금 강요에 대해서는 중·고교 컬링 팀 형편이 어려우니 각자 100만원씩 희사하자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해당 코치는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했고 경기도체육회는 코치를 해임하기로 했다. 체육회가 서둘러 사태해결 의지를 보인 건 일단 긍정적이지만 해임으로서 끝나서는 안 될 일들이다. 앞으로의 대책을 강구해야 될 것이다.
우리나라 컬링 현실은 매우 열악하다. 등록 선수는 700명 정도이며 전용 경기장은 두 곳뿐이라고 한다. 이런 현실에서 경기도 컬링 팀은 국가대표로 뛰면서 눈에 띄는 활약상을 보였다는 것을 국민들은 칭찬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2년 세계선수권 4강에 올랐고, 소치 올림픽에서는 새바람을 일으키며 컬링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였던 경기였다. 지난달 25일 폐막한 2014 세계선수권에서도 4강에 오르는 투지를 발휘했다. 경기도 컬링 팀이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두고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마당에 이런 일이 터졌으니 당사자도 국민도 상심이 클 수밖에 없게 됐다.
그동안 체육계는 툭하면 폭력과 성추행. 금품 문제로 시끄러웠다. 지난해에 역도 국가대표팀 총감독이 성추행 의혹을 받고 물러난 일이 있으며, 지난 1월에는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코치가 성추행 혐의로 태릉선수촌에서 퇴출당하기도 했다. 선수 인권을 침해하는 이런 사건이 끊이지 않는 것은 메달과 순위 경쟁에 목을 매는 체육계 풍토와 관련이 있다.
무슨 일을 하 든 목표만 이루면 된다는 목표지상주의가 판을 치는 한 인권 보호는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 체육계는 이번 컬링 사태를 체육계 전반의 인권감수성을 획기적으로 키우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 내달에는 국가대표팀 선발전이 열린다고 하니 선수들이 마음을 추스르고 빨리 제자리로 돌아와 훈련에 집중하도록 후속 조치토록 하고 앞으로 더욱 체육계의 발전을 기대한다.
홍성봉의 是是非非> 홍성봉 편집국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