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악취개선 자발적협약 ‘효과 있네’

광주시, 하남산단 주변지역 악취도 32% 감소

  • 입력 2014.02.04 16:12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가 하남산단 등 주변지역에 대한 ‘악취개선 자발적 협약’이 악취 민원 해소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악취개선 자발적 협약’은 지난해 2월 시와 자치구, 12개 기업이 지역의 환경갈등을 자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체결된 것으로 기업 스스로 지난해 말까지 엄격한 배출허용기준 이하로 시설을 개선키로 약속하고 미이행 또는 개선실적 미흡시 악취관리지역 지정 등 규제를 강화키로 했었다.
실제 광주보건환경연구원이 측정한 지난해 협약사업장의 평균 악취배출농도는 485배로 전년도의 711배에 비해 무려 32%나 감소해 당초 협약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악취개선에 따라 하남산단 주변지역의 악취 민원도 지난해 41건으로 전년도 115건에 비해 무려 64%나 감소했다.
협약기업들은 총 87억을 투자해 악취관련 신규설비 설치 및 관리를 강화했으며, 이는 당초 2013년 투자계획 대비 137%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기업들의 악취개선 의지가 적극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광주시 유용빈 환경정책과장은 “올해도 당초 협약대로 기업에서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며 자발적 협약이행이 부진해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악취방지법에 따라 신고대상시설을 지정하는 등 규제를 강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