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철도노조의 젊은 세대들은 위선자들이었나

  • 입력 2014.01.16 16:40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엊그제 철도 파업을 주동한 철도노총 간부들이 검찰에 출두하며 의기양양한 모습으로 국민의 성원으로 힘을 얻게 됐다고 떠들어 대면서 경찰에 호송됐다. 철도사상 22일 간의 노조의 파업을 멈추게 한 것은 국민의 싸늘한 반응이었다는 생각을 한다. 이번 장기적인 파업으로 그들은 공무원 보다 상당한 액수의 연봉에 자동 승진은 물론 비(非) 연고 지역 배치 불가 등 어느 회사보다도 월등한 근무조건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과거의 가난한 철도노동자들이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연평균 5700억 원 이상의 연봉을 받으며 코레일의 적자는 국민 세금으로 메울 수밖에 없었던 것은 김대중 정부시절부터 내려온 잘못된 관행이라고 한다. 국민들은 정부가 철도를 민영화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열차요금이 수십만 원으로 오를 것이라는 민영화 괴담도 선뜻 믿어지지 않았으며 철도노조 위원장이 수시로 꺼낸 국민과 함께 투쟁하고 있다는 말은 국민의 반감만 자극했다는 여론이다.
이번 파업의 결말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젊은 세대의 반응이다. 한 여론조사에서 20, 30대는 65%의 응답자가 “철도파업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민영화 반대’라는 철도노조의 주장에 수긍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철도 민영화는 현 단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다. 정부의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 조치는 민영화가 아니라 내부 경쟁체제를 도입하려는 것이다. 80%가 대학 진학자인 젊은 세대가 이 정도의 사실 관계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실망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국민은 민영화 반대 구호에 등을 돌렸고, 철도노조는 뒤로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응답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이번 파업을 주도한 진보 진영의 논리에 젊은 세대가 무조건 동조하고 편승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민영화라는 단어가 상기시키는 무한 경쟁의 세태에 대한 거부감도 포함돼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거대한 철옹성이 돼 버린 공기업 노조의 기득권 수호 시위에, 가진 것 별로 없는 취업준비생들이 심각한 표정이 돼 편을 드는 것은 기막힌 모순이 아닐 수 없다는 지적이다. 대학을 나와 연봉 3000만 원 짜리 직장도 못 구하는데 철도파업에 공감을 한다면 그 젊은이들은 무엇을 의미 하는 것인가 ·
젊은 세대의 이율배반은 프로야구와 대중문화 열풍에서도 나타난다. 프로야구 경기장은 20, 30대로 가득 차 있었다. 연간 700만 명 안팎의 관중을 끌어들이는 프로야구 시장은 젊은 세대가 주요 고객이다. 20세기 들어 본격화한 관전 스포츠와 문화산업은 대표적인 승자독식의 세계다. 지난해 말에도 자유계약 선수로 풀린 프로야구 선수들이 1인당 최고 75억 원의 수입을 확보하는 대박을 터뜨렸다. 반면 훨씬 많은 선수가 시즌 뒤 퇴출돼 쓸쓸히 그라운드를 떠났다. 영화 한 편 출연에 수십억 원을 받는 인기 스타들의 뒤편에는 월 100만 원을 받으며 밤을 새우는 다수의 영화 종사자가 있다. 젊은 세대가 진보적 시각에서 자본주의 방식의 경쟁을 싫어하고 죄악시한다면 이를 경계하고 외면해야 앞뒤가 맞아 보이지만 정반대로 누구보다 열광하고 있다.
진보 진영은 전통시장 살리기를 강조하고 대형마트에 대해서는 혐오감을 드러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 외국계 대형마트를 표적 삼아 위반 사항을 샅샅이 뒤지기도 했다. 젊은 세대는 이런 진보 진영에 상당한 지지를 보낸다. 하지만 옛 추억에 젖어 이따금 가보는 전통시장에서는 젊은이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나이 든 상인과 중년 이상의 손님들이 이곳저곳을 기웃거릴 뿐이다. 반면 대형마트는 20, 30대로 북적거린다. 지지따로 행동 따로의 위선이다. 어디 그뿐일까. 국회의원 선거 때는 대기업을 옥죄는 진보 후보를 선택하고 중소기업 육성에 동조하면서도 현실에선 대기업 입사를 갈망하고, 일자리에 여유가 있는 중소기업에는 눈을 돌리지 않는다. 정부는 새해에는 우리 사회가 젊은이들에게 미래를 감당할 수 있는 책임을 일깨우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