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천안의 명물 호두과자의 진실

  • 입력 2013.11.04 16:22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어느 곳에서도 호두과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파는 호두과자를 조사했더니 국산 호두와 팥을 쓰는 곳이 한 곳도 없었다고 하니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호두과자의 고향인 천안의 휴게소도 마찬가지였다고 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호두과자가 지역 특산품인 천안을 포함해 전국 17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호두과자 대부분은 미국산 호두, 중국산 팥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이토록 지역 특산물의 천안의 호두과자가 가짜라는 것은 국민들을 호도하는 불법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관계 당국에서는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물론 중국 등 외국산 먹거리가 국내산으로 둔갑한 것은 어제 오늘만의 얘기가 아니지만 지역의 명산물(특산물)이며 우리 국민의 대표적인 간식거리인 천안의 호두과자마저 외국산으로 만들어 진다니 씁쓸하기 그지없는 것이다.
호두과자에 국산을 쓰는 곳이 한 군데도 없는 것은 가격 때문이라는 것이다. 국산 호두 팥 등도 물량은 충분하지만 영세한 제과 업체들이 단가가 비싸 미국 산이나 중국산을 쓴다는 것이 그들의 말이다.
그러나 다른 물건들은 몰라도 지역 특산 특산물인 먹거리는 경제 논리로만 적용해선 안 된다고 본다. 지역 특산물은 우리 전통과 삶이 묻어 있는 고유 문화 이기 때문이다. 국내산 재료 사용을 늘리는 방안이 필요하다. 각 지역자치 단체와 도로공사가 협조해 외국산 보다 싼 국내산 호두와 팥을 구입하면 방법도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다.
각 지역단체에서는 이번의 계기를 거울삼아 호두과자가 간식이상이 되기 위한 우리 국산품으로 만드는 방법도 찾아야 한다. 스토리를 입혀 국내는 물론 이미 세계에서 통할 수 있도록 명과를 만들자는 것이다. 호두과자는 700여 년 전 고려 충렬 왕 때 역관(譯官) 류청신이 원나라에 갔다가 오는 길에 호두나무를 갖고 와 천안 고향마을에 심은 것이 기원이 됐고 지난 1934년 천안에 살던 심복순 할머니가 찐빵과는 달리 구웠다고 해 호두과자로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우리나라 천안의 특산품으로 그동안 각광을 받아온 명물이다. 이 같은 스토리 등을 입히면 호두과자도 일본의 전통 화과자(和菓子)를 능가하는 고가의 유명 과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호두과자와 함께 들 음료를 개발하고, 제품 설명서와 생산자의 얼굴과 이름을 붙이면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뿐만 아니라 고급 과자로 거듭날 것이다. 기내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는 것은 물론이다.
우리는 수년전부터 강원도 안흥의 명물 안흥 찐빵과 경주의 명물 황남 빵 등 각 지방의 명물들을 간식  먹거리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들 간식에도 감성과 스토리를 입히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토불이 식품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다.
지금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의 특산물을 개발하여 축제를 통해 생산품을 알리고 홍보하고 있다. 예를 들면 파주의 임진강 쌀과 DMZ인삼과 머루 축제 등을 하고 있으며. 포천의 막걸리. 철원의 쌀. 공주의 밤. 경주 법주. 강원도 정선 5일장을 대표적인 우리 먹거리를 찾는 곳이다.
그러나 80년 전통의 천안의 호두과자가 전부 외국에서 들여온 호두와 팥으로 만들어 천안의 명물로 판매 했다면 천안의 공직자들은 관리 부실은 물론 모두 허위로 특산물이란 명품 확인 도장을 찍었다면 당연히 식품법 에 의한 처벌을 받아야 될 것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호두과자가 지역 특산품인 천안을 포함해 전국 17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호두과자 대부분은 미국산 호두, 중국산 팥을 쓰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만큼 천안의 특산물인 호두과자가 가짜였다고 확인 되었으니 천안의 관계자들은 국민들을 호도하는 불법행위를 자행한 것으로 마땅히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식품을 우리나라 농산물로 만들지 않고 외국산으로 우리나라의 특산물 행세를 했다면 특산물로 인정해 준 천안시장은 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마땅할 것이며 관계자들은 관게 법에의해 처벌릉 해야 된다는 여론이 아우성인 것이다. 정부부처는 이번을 계기를 거울삼아 식품에 대한 단속을 철저히 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를 취해 주기 바란다.  
홍성봉의 是是非非> 홍성봉 편집국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