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시, 광주인권도시원칙 국제화 결실

제24차 UN인권이사회 ‘지방정부와 인권’결의안 채택

  • 입력 2013.10.01 16:19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지난 달 26일(현지 시간) 제네바에서 열린 제24차 유엔 인권이사회가 ‘지방정부와 인권'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의안은 인권이사회 이사국인 한국정부가 처음으로 인권이사회에 상정한 것으로, 광주시가 세계인권도시포럼을 통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에 기반한 인권 거버넌스인 ‘인권도시’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결의안은 우리나라와 루마니아, 이집트, 칠레 등이 핵심제안국으로 참여하고, 선진국과 개도국을 망라한 40개국 이상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해 투표없이 합의로 채택됐다.
광주시는 지난 2011년 처음으로 세계인권도시포럼(WHRCF)을 개최해 인권도시의 국내외적 확산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이 과정에서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 인권최고대표사무소, 유네스코 등 인권관련 국제기구와 협력을 강화해 왔다.
특히 올해 제3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은 국내외 인권전문가가 2년여에 걸쳐 작업한 ‘광주 인권도시 원칙(Gwangju Guilding Principles for a Human Rights City)’을 채택하고, “유엔 인권이사회와 유네스코를 포함하여 유엔기구를 통해 국내 외로 인권도시 비전을 증진하는데 한국정부가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2014년 5월15일부터 18일까지 열릴 예정인 제4회 세계인권도시포럼에 유엔인권이사회 자문위원을 초청해 국내외 인권전문가와 함께 이번 결의안에 따른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결의안에서는 유엔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가 인권보호와 증진 관련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중간보고서를 제27차 유엔인권이사회(2014년 9월)에 제출토록 요청하고, 보고서 작성시 국제기구, 국가 인권기구, NGO의 의견을 구하도록 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결의안 채택을 계기로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지자체 행정을 인권에 기반을 두고 추진하고 유엔의 국제인권기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인권도시의 국내 외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