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20 부수회의만은 인천국제도시에서 열리길

  • 입력 2009.11.11 23:59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초미의 관심을 끌어왔던 지방자치단체들의 G20 정상회의 유치전에서 최근 개최지가 서울로 결정됐다.
유치전에는 세계도시축제를 열었던 인천시를 비롯해 부산시와 제주시 등 각 지자체들은 지역특성을 내세우며 사활을 걸고 나선 뒤끝이 허무하게 끝나고 말았다. 그동안 지방자치활성화란 말은 역시 구호에만 그치고 만 것이다.
엊그제 정부는 “G20 정상회의 개최지로 서울이 최종 결정됐지만 여러 부수적인 회의에 대한 지방분산 개최 가능성은 열어 놓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으나 허울 좋은 말들인 것이다.
이번 회담 장소로는 정부가 이번 유치 지역을 놓고 마지막까지 서울과 세계도시축제를 열었던 인천을 최종 저울질했지만 짧은 행사기간에 걸맞는 각종 인프라 시설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는 게 인천을 제친 이유라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가 인천을 두고 인프라 시설 부족이니 접근성을 문제로 탈락시킨 대목은 설득력이 없는 탁상행정의 전형적인 형태를 버리지 못하고 잇다는 지적이다.
인천은 최근 개통된 인천대교를 통한 인천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이 서울보다 앞설 뿐 아니라 개최 시기를 1년 앞둔 상황에서 각종 특급호텔이 대부분 공사가 마무리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정상들의 여가를 위한 잭니클라우스 게스트 하우스 레포츠 시설 등 송도신도시에 모든 시설들을 갖춘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는 것도 유치 강점이라는 점에서 실패의 아쉬움이 더 큰 것이다.
또한 인천은 동북아의 허브 도시로 부상하면서 경제자유구역 내에 송도 컨벤시아는 서울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G20 정상회의 개최에 부족함이 없는 최첨단 시설들이 어우러져 있는 곳이다.
과거 한국에서 개최된 AS+3 정상회의와 APEC 정상회의 등이 열린 서울과 부산·제주와는 달리 아직 인천에서는 세계 정상들이 참석하는 국제행사가 열린 적이 없는 전례를 보아 유치를 기대한 것은 당연하다는 시민들의 얘기다.
그러나 이번 G20 인천 유치 실패에 대해 물론 정부만을 탓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개최지로서의 최적지임을 강력하게 설득시키지 못한 인천시와 지역정치권의 무기력도 한 몫 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 개최지는 강 건너 갔지만 부수적으로 열리는 각종 회의 등을 적극 유치해야만 그나마 외교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내년 G20 개최 도시인 서울과 가까운 거리, 그리고 세계의 관광거리인 인천대교를 비롯해 인천 국제공항 등 가장 유리한 도시는 인천이라는 것을 알려야 될 것이다. (정치외교팀 부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