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군민 상경 단식투쟁 선포

오늘 연기군 주민들 피해배상 요구 성명서 발표예정

  • 입력 2009.11.10 22:51
  • 기자명 길준용,이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의 뇌관으로 부상한 세종시 논란이 정부의 ‘다기능 자족도시’로 기본골격이 다져짐에 따라 지난 9일 행정중심복합도시 생계조합장, 주민보상대책위는 연기군청에서 예정지 주민들의 피해 배상을 요구하며 성명서 발표, 단식투쟁을 선포했고 10일 서울역 광장에 700여명의 충청군민들이 상경해 정부에 대한 대국민 호소가 있을 예정이다.
최근 정운찬 국무총리가 세종시를 수정해서 4-5개의 복합기능을 갖춘 자족도시, 인근 대덕연구단지와 오송 첨단 의료복합단지와 연계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도시로의 조성 을 언급한 만큼 가능성이 일고 있다.
또한 이명박 정부의 핵심 국정 초점이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맞춰져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 김창재 주민생계조합장 및 주민보상대책위 황인손, 진병호, 강선호는 “행정도시 수정은 국론분열, 국가적 재정낭비 등을 초래하며 모든 건축공사가 제자리걸음을 한다며 예정지 주민들을 농락한 사기극”이라며 성명서 및 대통령께 올리는 상소문을 발표 후 단식투쟁을 선포했다.
이들은 “2005년부터 세종시 문제를 놓고 보상협의 과정에서 원주민 지역공동체가 갈등과 대립으로 고통 받았다”라며 정부의 건설 지연에 따른 주민피해 배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어 김창재 조합장은 상소문을 통해 △일터 잃고 보상금 탕진 △수정론 대두해 분양권가격 폭락 △건설지연으로 인한 미래의 안전된 삶의 피해 △정부 및 토지주택공사의 계획 수정으로 주권박탈 및 혼란야기 등의 피해를 제기해 손해 보상 청구 소송을 추진,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어 10일 있을 대회에도 이어 서명운동을 통해 법적인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
한편, ‘행정도시 사수 연기군 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조선평·홍성용)는 10일 오전 11시 서울역 광장에서 연기군민 500여명과 각 정당 정치인 200여명이 상경하여 행정도시 정상추진 촉구 충청권 시민사회정치단체대표단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특히 정 총리의 ‘세종시 원안 수정’ 입장을 공식 발표해 구체적인 로드맵까지 진행된 상태에 있어 투쟁의 강도가 예사롭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상경 행사는 △대회사 △결의사 △삭발식 △구호결의 제창으로 진행되며 충청권 향우회, 연기군의원의 기자회견이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지난 조치원역 광장에서 진행된 1만 충청권 궐기대회에서 회수한 주민등록증 1000여장을 행정안전부에 반납하고, 연기군의원 및 이장 등 100여명의 삭발식에서 나온 머리카락과 지난 9일 연기군청에서 발표한 상소문 등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