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 ‘사랑의 PC’ 보급

서울大, 컴퓨터 기증… 정보격차 해소 동참

  • 입력 2010.02.25 01:38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응도 기자 / 24일 11시 관악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뜻 깊은 행사가 열렸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에서 중고PC를 관악구에 전달한 것. 서울대학교측은 관악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랑의 PC 보급’사업에 동참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관악구와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던 서울대학교는 경제적, 신체적, 연령적인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정보소외계층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공학부 전산 수업용으로 사용하던 중고PC 80대를 기증한 것이다.
관악구(구청장 권한대행 박용래)는 지난 2007년부터 경제적·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정보격차 개선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우선 구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던 중고PC를 수리하고 독지가로부터 기증받은 PC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사랑의 PC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회복지시설과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에 448대를 보급했다.
또한, ‘정보통신 방문점검’을 실시해 인터넷 장비 및 컴퓨터 주변기기 점검, 소프트웨어 환경설정, 컴퓨터 활용 및 바이러스 예방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방문 제공하고 있으며, 출장횟수만 총 724회나 된다.
구는 지역주민 정보화교육에도 앞장서며 ‘컴맹없는 관악구’를 만들기 위해 1997년 이후 지역주민 13,150여명이 정보화 교육을 이수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신림동지역 주민들을 위해 동통폐합으로 새로 생겨난 미성동 자치회관에 구청, 성현동 교육장에 이어 제3 정보화 교육장을 설치했다.
특히 최근에 노년층의 정보화교육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IT 희망나눔 봉사단’의 활동이 눈부시다.
20대 청년부터 84세 할아버지까지 남녀노소 80여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동네별로 경로당과 사회복지관 등을 순회하면서 정보화교육과 함께 고장난 PC 수리도 해준다.
구는 올해 더욱 많은 소외계층에게 정보화 혜택을 주기 위해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의 ‘사랑의 PC’기증을 기다리고 있다.
아울러 ‘IT희망나눔 방문 서비스’가 필요한 시설이나 가정은 홍보전산과(880-3156)로 신청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박진순 홍보전산과장은 “별도의 예산지원 없이 기증받은 중고 PC와 전문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애로사항이 많다”며, “소외계층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뜻있는 분들의 참여가 절실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관악구와 최고의 교육인프라를 갖춘 서울대학교는 에듀벨리 2020사업, 관악영재교육원, 관악시민대학 등 긴밀한 협력 속에 다양한 학관협력사업을 전개해 가고 있다.
이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더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학관협력사업 우수사례로 널리 알려져 다른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