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각산 애국지사 묘역, 성지 거듭

강북, 순례코스 조성·문화관등 국립화사업 추진

  • 입력 2010.02.25 01:3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금연 기자 / 애국의 고장 강북구(구청장 김현풍)가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아 ‘삼각산 애국지사 묘역 성역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삼각산 자락에 흩어져 있는 애국지사 묘역을 성역화해 이분들의 숭고한 뜻과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특히 단순한 묘역 단장이 아닌 순례코스 조성, 역사문화관, 산악박물관, 민속박물관, 청소년 유스호스텔 등 강북구의 삼각산문화관광 프로젝트와 연계한 다양한 사업으로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성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삼각산 애국지사 묘역엔 헤이그 밀사로 파견돼 순국한 이준 열사를 비롯해 손병희, 여운형, 이시영, 김창숙, 광복군 합동묘 등 16기의 독립유공자 묘역과 안중근 의사의 장녀인 안현생, 오상순, 이용문 등 건국·문화·예술인 묘역 5기가 모여 있는 역사적 장소이지만 그동안 사람들의 무관심속에 방치돼 왔다.
강북구는 지난 2002년부터 묘소를 정비하고 관련기관 건의 등 성역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2008년과 2009년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묘역 단장과 순례길 조성 사업을 실시한 바 있다. 구는 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25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학술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강북구와 삼각산 애국지사묘역 국립화 추진위원회(위원장 박영식)에서 주최하는 심포지엄은 사업추진의 역사적 의의를 부여하고 향후 추진전략, 활용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학계 전문가와 독립유공자, 광복회, 범구민 추진위원회, 관련기관 등 각계각층에서 200여명의 인원이 참여한다.
올해 1월 범구민 추진위원회는 서명운동과 시민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적 지정 추진, 사업 자문 등 홍보와 사업추진 방안을 강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순례 코스 조성도 추진된다. 올해는 조병옥선생 묘역~통일교육원 4km와 솔밭공원~손병희선생 묘역 2.2km 구간의 순례길이 조성된다.
구는 솔샘터널, 솔밭공원, 4.19 묘역 등에 종합 안내판을 설치한다. 구는 앞으로 우이령길까지 순례코스를 연장한다. 통일교육원, 여해기념관, 국립4.19민주묘지, 화계사, 봉황각 등 주변 명소와 연결해 역사 문화 탐방로를 개발해 나가게된다.
또한 애국지사 묘역 주변에 이분들의 생애와 유물을 모아 역사 문화관을 건립하고 묘역 전체에 대한 국가 사적(史蹟) 지정을 추진, 성역화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김현풍 강북구청장은 “성역화 사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오셔서 우리나라 역사를 배우고 자연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